공부/산딸기+에코

리눅스(라즈비안) 종료, 리부팅 [halt , shutdown, reboot]

inSaPPoRo 2017. 4. 13. 11:46

리눅스 종료와 리부팅을 하는 명령어입니다.

서버를 종료 하는 일은 별로 없지만 최근 구매한 라즈베리파이 제로 W는 가방에 넣고 돌아다니므로 종료를 하는 일이 생기내요.
종료, 리부팅 명령어는 몇가지 있습니다. halt ,  shutdown , init, reboot 저는 주로 종료시에는 shutdown와 리부팅은 reboo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는 김에 여러가지 명령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halt

halt는 바로 종료를 할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라즈베리파이처럼 개인용 서버에서는 다른 접속자가 없으니 빠르게 종료 할수 있으니 좋을 듯 합니다.

--reboot : 리부팅
-f : 강제 종료
-d : wtmp에 로그를 기록하지 않음
-w : 종료하지 않고 wtmp에 기록만 하기

shutdown

저는 이름에서 종료 느낌이 나서 이 명령어를 주로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옵션은 거의 시간 옵션 이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정리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조사하면서 알았습니다만 메시지를 보낼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여러 사람이랑 같이 서버를 사용하지 않지만 여러 사람이 접속하는 서버에서는 작업중에 갑자기 서버가 종료 되어 버리면 문제가 될수 있으니 메시지를 보내 종료 한다고 알릴수 있다고 합니다.

shutdown [옵션] [시간] [전달 내용]

-h : 종료
-r : 리부팅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은
sudo shutdown -h now     바로 종료 할때 사용합니다.
sudo shutdown -r now     바로 리부팅할때

시간을 정하고 메시지를 보낼때
sudo shutdown -h +10 "10분 뒤에 종료하려고합니다"    +10은 10분 후를 의미하고 그위에 메지지를 쓰면 그 내용이 접속한 사용자에게 보여집니다.
sudo shutdown -h 21:00    시간을 적어주면 정해진 시간에 종료 합니다.

예정된 종료를 취소하고 싶을때
sudo shutdown -c

reboot

그냥 이름 처럼 리부팅 할때 주로 사용합니다.

halt와 비슷하네요 옵션등이

-f : 강제 종료
-d : wtmp에 로그를 기록하지 않음
-w : 종료하지 않고 wtmp에 기록만 하기

sudo reboot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로 바로 리부팅 하고 싶을때 사용합니다.

정리

종료, 리부팅만으로 여러가지 종류의 명령어가 있네요. init 라는 것도 있는데 제가 아직 이해를 못해서 정리 하지 못했습니다.
시스템을 종료 할때 여러 가지 옵션으로 다른 접속 중인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wtmp에 로그 기록을 넣지 않거나 기록만 남기는 것을 할수 있다는것을 정리하면서 알수 있었습니다. 잘 사용할지는 모르지만 정리해 보았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