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눅스 종료와 리부팅을 하는 명령어입니다.
서버를 종료하는 일은 별로 없지만 최근 구매한 라즈베리파이 제로 W는 가방에 넣고 돌아다니므로 종료를 하는 일이 생기네요.
종료, 리부팅 명령어는 몇 가지 있습니다. halt , shutdown , init, reboot 저는 주로 종료 시에는 shutdown와 리부팅은 reboot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정리하는 김에 여러 가지 명령어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halt
halt는 바로 종료를 할 때 사용한다고 합니다. 라즈베리파이처럼 개인용 서버에서는 다른 접속자가 없으니 빠르게 종료할 수 있으니 좋을 듯합니다.
--reboot : 리부팅
-f : 강제 종료
-d : wtmp에 로그를 기록하지 않음
-w : 종료하지 않고 wtmp에 기록만 하기
shutdown
저는 이름에서 종료 느낌이 나서 이 명령어를 주로 사용합니다. 사용하는 옵션은 거의 시간 옵션이었지만 이번 기회를 통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조사하면서 알았습니다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여러 사람이랑 같이 서버를 사용하지 않지만 여러 사람이 접속하는 서버에서는 작업 중에 갑자기 서버가 종료되어 버리면 문제가 될 수 있으니 메시지를 보내 종료한다고 알릴 수 있다고 합니다.
shutdown [옵션] [시간] [전달 내용]
-h : 종료
-r : 리부팅
제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은
sudo shutdown -h now 바로 종료할 때 사용합니다.
sudo shutdown -r now 바로 리부팅할 때
시간을 정하고 메시지를 보낼 때
sudo shutdown -h +10 "10분 뒤에 종료하려고 합니다" +10은 10분 후를 의미하고 그 위에 메지 지를 쓰면 그 내용이 접속한 사용자에게 보입니다.
sudo shutdown -h 21:00 시간을 적어주면 정해진 시간에 종료합니다.
예정된 종료를 취소하고 싶을 때
sudo shutdown -c
reboot
그냥 이름처럼 리부팅 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halt와 비슷하네요 옵션등이
-f : 강제 종료
-d : wtmp에 로그를 기록하지 않음
-w : 종료하지 않고 wtmp에 기록만 하기
sudo reboot 가장 많이 사용하는 명령어로 바로 리부팅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정리
종료, 리부팅만으로 여러 가지 종류의 명령어가 있네요. init라는 것도 있는데 제가 아직 이해를 못 해서 정리하지 못했습니다.
시스템을 종료할 때 여러 가지 옵션으로 다른 접속 중인 사용자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wtmp에 로그 기록을 넣지 않거나 기록만 남기는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정리하면서 알 수 있었습니다. 잘 사용할지는 모르지만 정리해 보았습니다.